일상記/2017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당원가입기

클라시커 2017. 4. 6. 17:33

10년 만에 민주당계 정당으로 당적을 바꿨다. 민주노동당 입당으로 시작해서, 진보신당-사회당-노동당으로 이어지는 이 철새역사가 드디어 민주당계 정당까지 이어진 셈.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당원이 되기로 결심한 까닭은 별 것이 아니라, 참 근거없는 이야기로 자꾸만 공격을 받는 어떤 대선후보를 지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름 정치판에서, 그것도 까보면 깔수록 아사리판인 진보정당 영역에서의 짬이 좀 되는지라 이미 볼 건 다 봤다는 근거없는 자신감 같은게 있었는데, 요새 상황은 그야말로 미증유의 개판이다. 오로지 한 후보의 낙선을 내건 사람들이 대통령 후보로 나서는게 어디 보기 쉬운 일일지.


각설하고, 떨리는 마음으로 온라인 당원가입서 - 더민주에서 온라인 당원가입서를 내놓으면서 '정당 역사 최초 온라인 당원가입'이라고 주장했는데, 사실 공인인증서 기반 입/탈당은 예전 진보신당 시절에도 되던 것이다 - 를 작성했다. 주민등록번호와 범용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마치고, 시도당을 정하기 위한 간단한 정보와 당비납부정보를 입력하니 가입완료 화면과 시도당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는 메세지가 나를 반겼다. 문득 당원가입에 왜 시도당 검토가 필요한지 생각해 봤다. 아마도 여러 사람들이 검증되지 않은 페이퍼를 뭉텅이로 가져와 강제로 가입시키고, 그것을 기반으로 여러 당내 선거 등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과거 '페이퍼 당원'을 뿌리뽑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 생각했다.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문자가 하나 왔다. 내가 당원에 가입되어 있으니 시도당에 문의하라는 내용이었다. 더민주가 창당된 이래,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서 입당 러시가 벌어지던 때에도 꿈쩍하지 않았는데 이미 가입이 되어 있다니 무척 의아했다. 경기도당에 전화해봤더니 전북도당에 당적이 있다는 것만 확인해 줄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전북도당에 물어보라고 했다. 담당자의 목소리는 피곤한데다 짜증으로 얼룩져 있었다. 한국같은 정치에 쓸데없이 엄숙한 풍토에서 당원가입을 한다는 것 자체가 꽤 마음을 먹어야 하는 일인데 - 물론 대단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당제 민주국가에서 자기의 정견과 일치하는 정당에 당원으로 가입하는 것은 반드시 장려되어야 하며, 기초교육 과정에서도 소개해야 하는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라 생각한다. - 그렇게 마음 먹고 전화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태도로 응대한다는 것이 마케팅 측면에서 딱히 좋아보이지는 않았다. 한 소리 할 수도 있었지만, 우선 내용 확인이 급해서 전북도당 전화번호만 안내 받고 전화를 황급히 끊었다.


전북도당에 전화를 해서 주민등록번호를 불러주니, 2004년에 당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다고 했다. 최초 가입 당시 당이 어딘지 알 수 있냐고 물었더니 그것까지는 알 수 없다고 했다. 2004년이면 아마도 열린우리당이었을 것이다. 그 해에 노무현 탄핵이 있었고, 공세에 몰린 열린우리당에 힘을 싣기 위해 당원가입을 했었던 기억이 난다.


나는 그렇게 졸지에 13년차 더민주 당원이 됐다.


여담이지만, 이 전화를 끊고 다시 경기도당에 전화했더니 아까 전화받았던 그 분이 다시 받았다. 당적을 전북도당에서 경기도당으로 옮겼기 때문에, 당비납부약정을 위해서는 경기도당에 문의해야 한다고 전북도당에서 말해줘서 전화했다고 하니 또 막 짜증을 내면서 '아까 온라인 당원가입때 적으신 정보로 하면 되죠?'라고 말한다. 한마디 해야겠다 싶어 '이상한 사람들이 전화를 많이 하나봐요. 아니면 일이 많으시던가요.'라고 물었더니, '온라인 당원가입이 많아서 서둘러 하다보니 그렇게 됐다. 미안하다.'라고 말한다. 생각해보면 전북도당 당직자도 되게 짜증을 냈던 것 같다. 뭔가 이런 일 말고 다른 일이 많아서 그런가보다. 


전직 진보정당 당원으로서, 그리고 더민주 당원으로서 우리 동네 시도당을 책임지는 당직자의 노동환경을 보호해주길 중앙당에 촉구한다.

'일상記 > 20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Equity for The Booth' 참가기  (0) 2017.02.08
여전히 방황중  (0) 2017.01.28
흐르는 시간, 달라지길 바라며  (0) 2017.01.11